0614 TIL - 신입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일하면서 배우기

2023. 6. 14. 22:51Record/TIL(Today I Learn)

    오늘 스포...?

    회사 일하면서 배우기

    이유 있는 코드,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려고 생각한다! 생각 정리가 안될 때는 글을 적거나 그림을 그린다! 최근에 택배 수령방법과 관련해서 작업을 진행하며 노션에 정리했다.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서 상태가 실시간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바로 반영되도록 상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아직 호칭이 고민되지만 이번 이슈에서는 선배님..? 동료님..?께서 작성하신 코드를 수정할 일이 있었다. 보면서 나와는 다르게 작성한 부분을 보면서, 하나하나 기록해두었다. Props를 이렇게 받아오면 좀 더 깔끔하구나, 이런 연산자를 이용해서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구나, 이 코드는 왜 이렇게 작성해두셨을까? 등등... 이제 막 3달차이다 보니 모든 게 새롭고, 배울 내용이라서 즐겁다. 뷔페 온 느낌..

    정리하면서 일하기

     

    사무실에서 혼자 주절주절할 수는 없으니 글로 소리 지르고 고민하기...

    잘한 점!!

    주도적으로 행동하기

    내가 담당한 기능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생각하고 구현한다. 요구된 내용 뿐만 아니라 유저플로우를 고려했을 때, 더 체크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기획팀, 디자인팀, 백엔드 안 가리고 찾아뵈는 편...! 

    반성하기!!

    결론을 제일 먼저 말하기!

    내가 어떤 점을 질문하는지 명확하게 말씀드리지 않고 설명을 길게 하다 보니 사수님께서, 어떤 포인트의 질문인지 헷갈려하셨다. 얘기하다가 이게 궁금한 거였다고 말씀드리니 이해가 가신다고 했다. 본론만 물어보면 예의 없어보일까 걱정스러운 마음에 설명이 길었는데, 본론을 물어보고 간결하게 설명을 드리는 것으로 앞으로의 행동방식을 바꿔보도록 하자!!

    내가 말씀 드린 내용은 끝까지 추적하고 수행하기!

    질문을 드리기 전에 메모지에 질문을 작성하고, 합의된 결과 및 내가 해야 할 일을 기록해서 하곤 했다. 프로젝트 오픈을 일주일 앞두고 있는데, 프로젝트가 끝나갈수록 정리하지 못하고 사물함에 쌓인 메모지가 늘어났다. 오늘 사수님과 대화해보며 놓친 일들이 떠올랐다. 다행히 리소스가 컸던 일정은 모두 마무리 지어서 내일 출근해서 오전 안에 해치울 수 있을 것 같다. 일정이 바쁘더라도 내가 한 일에 책임감을 갖고 움직이도록 하자.

    오늘의 더 배우고 싶은 점!

    상태와 react의 렌더링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하고 싶다!

     react-query, redux-toolkit, react-router-dom을 사용하면서, 상태에 따라 UI가 변하는 경우가 많았다. 의도하지 않게 동작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원인은 어림짐작 할 수 있어 수정하였지만, 왜 그런지 파헤쳐보고 싶은 갈증이 생겼다. 특히 찾아보고 싶은 주제는 다음과 같다.

    • setter 함수의 비동기 처리와 변수에 값을 할당하고 적용했을 때 동기적으로 동작하는 이유
    • react-router-dom과 관련해서 전역상태가 유지되는 경우, 혹은 전역상태가 초기화되는 경우
    • react-query의 mutate에 전역상태로 관리하는 data를 보내야 할 때, 최근 전역상태를 보내려면 useMutation에서 보내야 할지, mutate() 할 때 보내야 할지!

    사실 이런 주제에 대해서 깊게 파헤쳐보고 블로그 글을 작성해보고 싶은데, 깊게 하고 싶은 생각에 쉽게 도전 못해보고, 못 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치만 이렇게 TIL 올리면서 습관을 들여서 도전해보고자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맨 위로
    // //